티스토리 뷰

반응형

농약을 쓰지 않은 유기농 식품은 굳이 설명을 하지 않아도 건강에 좋다는 걸 알고 있어요. 그만큼 비용도 비싸기 때문에 구입할 때 잠깐 고민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이제 장 볼 때 양파, 가지, 수박, 배추, 버섯 완두콩 이 다섯 가지는 꼭 기억해 두세요. 유기농으로 구입하지 않아도 전혀 문제없으니까요.

 

 

양파

 

양파는 항상 껍질을 까서 요리하잖아요? 그럼 농약이 제거된 거예요. 따라서 비싼 유기농 양파를 살 필요 없습니다. 또한 양파는 농약의 잔류 수치가 다른 채소들에 비해 적기 때문에 더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양파는 황산화물질이 풍부하고, 케르세틴이 많이 함유돼 있어서 위궤양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의 번식을 막아줘요. 음식의 풍미를 향상해주는 양파는 이제 유기농이라고 안 적혀 상대적으로 저렴한 양파 구매하세요.

 

 

 

가지

가지는 상당히 많은 농약을 뿌려서 재배하는데도 겉에 그리 많이 남지 않아서 물로 깨끗이 씻으면 돼요. 양파처럼 농약의 잔류 수치가 낮은 채소입니다. 피부암 예방에 도움을 주는 가지는 항 염증과 항산화 효과도 좋고, 소화 건강을 향상시켜주며, 에너지 촉진 B 비타민의 좋은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배추

김치의 원료인 배추는 벌레가 파먹은 흔적을 종종 볼 수 있어요. 그걸 보면서 우리는 유기농임을 확실히 알 수 있죠. 그렇다고 해서 농약 뿌린 배추가 몸에 나쁜 건 아닙니다. 말라티온이나 다이아지논 등의 독성 살충제를 뿌린 일부의 배추를 제외하면 거의 안전한 수준이며, 현재 이 독성 살충제 또한 사용이 금지되어 있어요.

 

 

 

버섯

버섯이 균류에 속하고 있다는 것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재배할 때 농약이 전혀 필요 없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온, 오프라인 식품매장에서 '유기농 버섯', '무농약 표고송이버섯'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좋은 것이 아님을 아셔야 해요. 아는 만큼 보이고, 그만큼 지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고구마

농약 잔존율이 상당히 낮은 채소입니다. 많은 분들이 '고구마'하면 다이어트가 떠오를 거예요. 고구마 다이어트는 상당히 효과가 좋습니다. 가뜩이나 살 빼려는데 기왕이면 유기농으로 건강 다이어트하고 싶잖아요? 그 비용 아껴드립니다. 그냥 일반 고구마 사셔서 껍질 벗겨 드세요.

 

 

 

수박, 완두콩

껍질이 상당히 두꺼운 수박은 아무리 농약을 뿌려도 우리가 먹는 부분까지 침투하지 못한답니다. 물론 수박 껍질로 요리를 한다면 껍질 부분을 깨끗이 씻으세요. 완두콩 역시 껍질을 까서 먹기 때문에 농약에 대한 걱정이 없습니다. 사진만 봐도 수박과 완두콩에 유기농이라는 이름을 붙이기는 쉽지 않겠네요.

 

 

 

그 외 과일, 채소

이외에도 키위, 자몽, 아스파라거스, 아보카도, 파인애플, 옥수수, 콜리플라워 등의 식품들은 굳이 유기농으로 구입하지 마세요. 유기농이 일반식품보다 영양소가 더 많다고 착각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저 농약 사용의 유무일 뿐, 영양소는 같다는 걸 잊지 마세요.

 

 

 

과일, 채소 씻는 방법

모든 과일과 채소는 세척이 기본이죠. 유기농에선 미생물을, 일반식품에선 농약을 제거하기 위함인데요. 흐르는 물에 씻는 것보다 위 사진처럼 물을 받아서 3회 정도 씻는 것이 잔류농약을 최대 2배 제거해준다고 합니다. 저 역시 과거에는 흐르는 물에 씻고 말았는데, 이제는 물을 받아서 씻고 있어요. 소금물이나 녹차액+수돗물로 세척해도 잔류농약 제거율은 물로 씻은 것과 차이 없다고 하니 불필요한 과정은 빼시고 물 담아서 3회 잘 씻고 맛있게 드세요.

반응형
댓글
링크